일 외교관은 왜 MB 피부가 두껍다고 했나

|
벌써 한달도 전에 공개된 내용이지만, sns홍보가 잘 되고 있지 않다는 의견이 있어서 다시한번 올려봅니다. ^^

2월에 뉴스타파에 올라온 내용을 바탕으로 민족문제연구소 박한용 실장님이 쓴 글입니다 .


오마이 뉴스 원문 링크 바로가기  12-03-19 "일 외교관은 왜 MB 피부가 두껍다고 했나"

지난 2008년 4월 21일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씨가 도쿄 왕궁을 방문, 마중 나온 아키히토 일왕과 미치코 왕비의 영접을 받고 있다. (ⓒ한겨레신문)


미 대사관은 한국의 과거청산이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을 우려하고 있었으며 이명박 정부의 친일노선에 대해 노골적으로 우호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 중에 민족문제 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도 보고하고 있었던게 나타났습니다. 이제 미국정부도 연구소를 의식하고 있군요.

전문은 구체적으로 젊은이 교환 방문, 경제협력, 에너지 협력 등과 같은 민감하지 않은 부분에서 일본과 협력하고, 야스쿠니신사참배, 리앙쿠르분쟁(독도문제),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 민감한 문제는 피하는 것이 이명박 정부의 외교노선이었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주한일본대사관 참사관의 코멘트도 담겨 있는데, 그는 이명박 정부의 입장을 "과거 역사나 영토문제에 대한 논의는 회피하고 경제관계를 강화하겠다는 데 초점"을 둔 것으로 평가하고, 이명박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보다 '사소한 트러블을 견디는 두꺼운 피부'를 가져 불가피하게 한일 관계에서 마찰이 일어나도(즉 한국 내에서 한일과거사 청산문제가 제기되어도) 한국 내의 반발 움직임을 잘 무마할 것이라고 예견하고 있습니다.

특기할 점은 동북아역사재단이나 진실과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와 같은 국가기구와 친일인명사전을 편찬하고 있는 민간 연구단체인 민족문제연구소와 같은 과거청산 관련 싱크탱크가 "일본과 좀 더 가까운 관계를 바라는 이대통령의 포부에 걸림돌이 되는 것"으로 분석한 대목입니다.

직접 한번 보시지요~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의 '두꺼운 피부' 관련 발언을 소개한 <뉴스타파>ⓒ뉴스타파



 
<위키리크스 공개 한일문제 관련 주한미대사관 비밀전문>
(민족문제연구소 부분)

제 목 : 한일 정상회담 후속 조치: 미래를 내다보지만 발을 내디디지는 않아
○ 친일파 명단(JAPANESE COLLABORATORS LISTED)

2008년 4월 29일 민족문제연구소는 1910~1945년 일제 식민통치 기간 동안 일제에 협력한 조선인 고위 인사들의 명단을 발표했다. 연구소는 서울에 본부를 둔 민간 연구단체이다.

연구소는 8월 말 공개될 3권의 <친일인명사전>에 등재할 4776명을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이 사전은 2005년 발표한 3096명의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의 개정판이 될 것이다.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는 2001년 170명의 연구자들과 집필진 등으로 구성됐다.

시민들의 후원금으로 운영되는 연구소는 2004년 사전 편찬 성금 모금을 시작한 지 10일 만에 미화 50만 달러를 모았다고 밝혔다. 진보적 정치인들과 학자, 시민단체들은 <친일인명사전> 출판에 대해 지지 성명을 발표했지만, 이명박 대통령은 식민지 시절의 논쟁을 재개하는데 대해 유감을 나타냈다.

이 대통령은, 노무현 정부가 임명한 인사들로 구성되었으며 지난 시기의 과오를 조사,규명하기 위해 설립된, 과거사 관련 위원회의 존치 문제를 검토하겠다고 재확인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4월 29일 종교 지도자들과 모임에서 "친일에 대한 공과를 균형 있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외교 전문 바로보기



뉴스타파 영상 입니다. 위키 리크스 관련 영상은 17분 부터 시작됩니다. ^^
뉴스타파 영상홈페이지에서 다른 내용도 볼 수 있습니다.





자료실 고양이 민족문제연구소 자료실
못난 조상이 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친일인명사전의 기적,역사관 건립으로 이어가겠습니다.
TEL 02-969-0226 / E-mail
historyact@hanmail.net

Trackback 0 And Comment 2
  1. burberry sale 2013.04.23 06:13 address edit & del reply

    질병은 몸의 고장이 아니라 마음의 고장이다.

  2. discount oakley sunglasses 2013.04.30 16:51 address edit & del reply

    미안 미안 내가슴아 조금 아플꺼야잠시뿐일꺼야 조금 울고나면 괜찮을꺼야